본문 바로가기
식 음식 먹는 것

상황버섯 상황버섯 조리법 상황버섯 효능 상황버섯 구별법

by 반짝반짝함무니 2023. 9. 26.

 

상황버섯은 다른 버섯과 달리 그 고유한 특징과 맛으로 많은 사랑을 받는 식재료입니다.

참나무 상황버섯, 상황버섯 구별법, 자연산 상황버섯, 그리고 린테우스 상황버섯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통해 상황버섯에 대해 알아보세요.



상황버섯의 특징과 구별법


상황버섯을 선택할 때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이 버섯은 손으로 누르면 약간 들어가는 느낌이 들며, 표면과 뒷면의 색깔이 갈색 또는 연 노란색을 띄어야 합니다. 또한, 다 자란 상황버섯을 구입해야 하며, 그 조직이 단단하고 체계적이며 여러 번을 재탕해도 찌꺼기가 없는 것이 좋습니다. 자연산 상황버섯의 경우 뽕나무 수액을 먹고 자라며 황갈색을 띄는 특징이 있어 양식과 자연산을 구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야생 상황버섯은 3~4년 동안 영년으로 생장하며 갓의 두께가 두꺼운 것일수록 좋습니다.

상황버섯의 조리법


상황버섯은 다른 버섯과는 다르게 몸체를 먹는 것보다는 주로 다려서 차로 마십니다. 또한, 상황버섯을 말려 가루로 만들면 밥을 지을 때, 국을 끓일 때 등등 다양한 요리에 넣어 먹을 수 있습니다. 우려낸 상황버섯은 여러 차례 재탕이 가능하니 여러 번 우려 드셔도 됩니다. 다 자란 상황버섯은 6~7번까지도 재탕이 가능합니다.


상황버섯의 손질 요령


상황버섯을 손질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먼저, 흐르는 물에 이물질을 제거한 후 깨끗이 씻어 물기를 없애야 합니다. 아직 달이지 않은 상황버섯의 경우 직사광선과 습도를 피하여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변질과 부패를 막을 수 있습니다. 물이 묻거나 젖은 상황버섯은 가능한 빨리 달여 먹거나 냉동 보관해야 합니다. 상황버섯을 보관하거나 조리할 때는 쇠그릇과 유리그릇을 사용하지 않아야 상황버섯의 영양을 손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상황버섯의 효능


상황버섯은 자궁경부암, 만성 위장병, 대장암 등에 대한 항암 효과가 크게 나타납니다.
몸속의 면역력을 강화하고 위장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여성의 생리불순, 장 출혈, 대하, 자궁출혈 등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소화기 계통의 암인 위암, 식도암, 식이 지장암, 결장암, 직장암을 비롯한 간암의 절제 수술 후 화학요법을 병행할 때 면역기능을 항진시킵니다.
상황버섯은 그 맛뿐만 아니라 건강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으로 다양한 요리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어떻게 조리하든, 상황버섯을 먹는 즐거움과 건강 이점을 누려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