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 음식 먹는 것

송로버섯, 트러플 오일 레시피

by 반짝반짝함무니 2023. 1. 22.

 

트러플 오일이란 무엇입니까?
트러플 오일은 피자, 파스타, 리조또, 야채에 자주 뿌리는 풍미가 풍부한 오일로 그 풍부한 맛과 폭넓은 효능이 있습니다. 그러나 트러플 오일을 고를 때 진짜와 합성물을 구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짜 트러플 오일은 송로버섯을 오일 베이스에 추가하여 며칠에 걸쳐 맛이 스며들도록 해 만들어집니다. 진짜 트러플 오일은 합성물과 달리 진한 풍미와 건강상의 효능을 더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한편 합성 트러플 오일은 시장에서 많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트러플의 맛과 향을 본뜬 디치아펜탄이라는 화학물질을 기름에 첨가하여 제조하고 있습니다. 트러플 오일의 성분은 다양하지만, 보통 올리브 오일을 베이스로 하여 만들어집니다. 그러나 일부 트러플 오일 메이커는 카놀라 오일이나 그레이프 씨드 오일과 같은 다른 유형의 오일을 대신 사용할 가능성이 있어 트러플 오일의 효능을 감소시킵니다.


트러플은 오랜 요리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기원전 20세기 네오수메르 시대에 처음 언급되었습니다. 그것들은 나중에 고대 로마에서 생산되어 르네상스기에도 널리 인기를 되찾았습니다. 트러플은 1780년대에는 파리 시장에서 인기가 있었지만 고가였기 때문에 주로 귀족들에 의해 별미로 즐겼습니다. 진짜 트러플 향을 모방하도록 설계된 화학물질을 이용해 생산된 인공 트러플 오일은 1980년대 처음 생산돼 식품 평론가들 사이에서 찬반양론이 오갔다. 고든 램지에서 앤서니 불다인까지 유명한 셰프는 트러플 오일에 공공연히 비판적이며 트러플이 실제로 어떤 맛을 내야 하는지에 대한 인식을 바꿀지도 모른다고 많은 사람이 말합니다.
그런데도 저렴하면서도 저렴한 가격의 인공 맛 트러플 오일을 대량 생산하여 일반인들이 보다 쉽게 접할 수 있게 되면서 트러플 오일의 인기가 지속해서 상승하고 있습니다.



트러플 오일 종류
트러플은 주로 화이트 트러플과 블랙 트러플 두 그룹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흰색과 검은색 트러플 영양소의 차이는 거의 없지만 이 두 가지 트러플의 맛, 외형, 가격 면에서 뚜렷한 차이가 있습니다. 
흰색 트러플은 주로 이탈리아에서 볼 수 있으며 이국적인 이탈리아 요리의 일반적인 재료입니다. 그것들은 연한 흰색으로 대리석 같은 외관과 섬세한 풍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화이트 트러플은 검은 트러플보다 가격이 비쌉니다. 이에 따라 본격적인 화이트 트러플 오일은 블랙 트러플 오일 가격에 비해 매우 비싼 옵션이 됩니다.
검은 트러플은 스페인, 이탈리아, 프랑스 등의 국가를 포함한 남유럽 원산입니다. 그것들은 더 풍부하고, 더 견고한 풍미를 가지고, 흰색 트러플보다는 약간 저렴합니다. 
검은색과 흰색 트러플 오일은 많은 레시피에서 번갈아 사용할 수 있으며 파스타, 야채, 감자, 피자 등 순한 음식에 뿌릴 수 있습니다. 화이트 트러플 오일의 담백한 풍미는 생선 안심과 토끼 고기 등 섬세한 풍미의 고기와 잘 어울립니다. 반면 흑 트러플 오일은 다소 강한 편이어서 쇠고기나 소스 같은 정성이 담긴 요리에 잘 어울립니다.


트러플 오일 사용법
트러플 오일은 매우 범용성이 높고 다양한 식품에 잘 어울립니다. 트러플 오일 파스타, 피자, 야채, 심지어 트러플 오일 마카로니와 치즈 위에 아주 조금 뿌려 풍미를 더 해줍니다. 트러플의 풍미를 돋보이게 하거나 샐러드에 섞거나 조리된 감자나 팝콘에 뿌려 맛있는 마무리를 더 할 수도 있습니다.
생선처럼 섬세한 맛의 요리를 할 때는 흰색 트러플 오일을 선택하고 검은색 트러플 오일을 사용해 고기 요리를 더욱 돋보이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대부분의 식사에서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취향이나 개인 취향에 따라 바꿔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트러플 오일의 효능을 아래에서 알아보세요.

2023.01.21 - [식 음식 먹는 것] - 송로버섯, 트러플의 효능을 알아볼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