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 음식 먹는 것

보이차 마시는 법, 효능과 부작용

by 반짝반짝함무니 2023. 3. 21.

 

보이차는 중국에서 수 세기 동안 소비되어 온 발효 차입니다.

녹차와 홍차를 만드는 데 사용된 것과 같은 식물인 동백잎으로 만들어집니다. 보이차는 수개월에서 수년간 지속되는 발효 과정을 거친다는 점에서 독특합니다. 이 과정은 홍차에 특유의 풍미와 향을 부여하여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효능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보이차는 콜레스테롤 수치에 유익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것은 식사 지방의 흡수를 억제하는 능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보이차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LDL(나쁨)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HDL(좋음)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장 건강 지원
보이차는 장내에 서식하는 미생물 군집인 장내 미생물에게 유익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보이차가 장내 유익균의 풍부함을 늘리고 유해균의 풍부함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심혈관 건강 향상
보이차는 혈압 저하와 혈관 기능 개선 등 심혈관의 잠재적 이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영향의 일부는 심장과 혈관의 산화한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 물질의 함유량에 의한 것입니다.

다이어트
보이차는 체중감량 보조 식품으로 판매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 주장을 뒷받침하는 몇 가지 증거가 있습니다. 보이차를 규칙적으로 섭취하면 체중, BMI, 허리둘레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간 기능 개선
보이차는 지방 대사를 촉진하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간 기능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보이차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간 장애 원인을 줄이고 간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 향상
보이차는 항산화 물질의 함유가 원인일 수 있으며 면역 증강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보이차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면역 기능을 높이고 감염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마시는 방법
보이차를 끓이기 전에 뜨거운 물로 잎을 헹궈 먼지와 쓰레기를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잎사귀에 뜨거운 물을 뿌려 그 첫 물은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보이차 찻잎을 양조 용기에 넣고 그 위에 뜨거운 물을 붓습니다. 최적의 온도와 담금질 시간은 사용하는 보이차의 종류에 따라 다르므로 패키지의 지시를 따르거나 지식이 있는 차 판매자에게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보이차는 90~95℃ 전후의 온도에서 몇 분간 우려냅니다.
보이차는 그냥 마시는 것도 좋고 소량의 꿀이나 다른 감미료와 함께 마셔도 좋습니다.
보이차 찻잎은 종종 여러 번 우려내며, 각각의 횟수에 따라 조금씩 다른 맛과 향이 납니다. 


용량
보이차의 적절한 양은 개인이나 그 특정 요구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가이드라인으로 성인은 하루에 3잔 이하의 보이차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작용
보이차는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이 마셔도 안전하다고 생각되지만 주의해야 할 잠재적인 부작용이 있습니다. 보이차에는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어 수면 장애나 불안, 심박수 상승을 일으키는 사람도 있습니다. 또한 보이차는 특정 약과 상호작용할 수 있으므로 처방 약을 복용할 경우 복용 전 의료기관과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