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 음식 먹는 것

장 건강에 탁월한 돼지감자의 모든 것

by 반짝반짝함무니 2023. 1. 5.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돼지감자에는 많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들어있고 식이섬유와 단백질도 들어있습니다. 돼지감자는 해바라기 과입니다. 돼지감자는 생강의 뿌리와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생으로 먹으면 밤과 비슷하고, 삶으면 고구마 같은 식감입니다. 돼지감자의 자세한 효능과 고르는 방법, 보관, 요리 방법을 알아볼까요? 


돼지감자 효능

감자 대체제
돼지감자 1인분에는 14그램의 천연 설탕도 들어 있습니다. 이 때문에 당지수가 높아 보일지 모르지만 돼지감자의 혈당지수는 낮아 당뇨병 환자에게 감자 대체제로 유용합니다.

장 건강
돼지감자에는 발효성 섬유인 이눌린이 있어 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이눌린은 장 조절, 혈당 균형, 혈압 조절, 콜레스테롤 감소, 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프리바이오닉 섬유입니다. 돼지감자에 있는 이눌린 섬유는 장의 기능을 조절하는 동시에 전 생물학적인 작용도 하기 때문에 장 건강에 유익합니다. 이눌린은 비피두스균과 같은 유익한 세균의 성장을 촉진합니다. 이 증가한 유익균은 장내 유해균의 수를 줄이고 장내 미생물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좋은 세균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은 염증 감소와 신진대사 및 면역력 향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혈당 조절
이눌린은 포도당 대사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눌린은 다른 탄수화물처럼 대사되지 않고 단순 당으로 분해되는 단쇄 탄수화물로 혈당을 올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눌린이 제2형 당뇨병 환자의 공복 혈당을 낮추고 공복 인슐린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혈압 조절
돼지감자는 혈압을 조절하고 나트륨의 악영향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되는 칼륨이 들어있습니다.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고칼륨, 저나트륨 식사를 권장합니다.

콜레스테롤 조절
돼지감자의 가용성 섬유는 고콜레스테롤과 트라이글리세라이드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가용성 섬유가 많은 식품의 섭취를 늘리는 것이 심혈관 건강을 달성하고 유지하는 데 중요하다는 강력한 증거가 있습니다.

암 예방
연구자가 돼지감자 잎을 연구했을 때 11개의 세스퀴테르펜 락톤과 2개의 알려진 플라본을 발견했습니다. 이 화합물들은 모두 암세포를 죽이는 세포독성 활성을 보였습니다.

주의사항

알레르기
드물긴 하지만 돼지감자의 이눌린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있다 현재 제조사는 성분표에 이눌린을 식이섬유로 기재하기 때문에 제품에 이눌린이 포함되어 있는지를 알기 어렵습니다. 이눌린 알레르기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되면 의사 또는 알레르기 전문의와 상의하여 테스트와 지도를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돼지감자는 일반적으로 먹어도 안전하다고 여겨진다. 그러나 일부 사람에게는 이눌린 함유량이 많으면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적어도 몸이 익숙해질 때까지는 먹는 양을 조금씩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고르는 방법
돼지감자는 가을과 겨울 사이에 시장이나 냉장 농산물 매장 대부분의 대형 식료품점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신선한 돼지감자를 살 때는 마르지 않고 베인 상처나 타박상이 많지 않은 덩이줄기를 선택합니다. 작은 구멍이 있는 돼지감자는 벌레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고 검은색 곰팡이가 있지 않은지 살펴야 합니다.


보관 방법
돼지감자는 시원하고 습기가 많은 환경을 좋아합니다. 비닐봉지에 넣어서 서늘한 환경에 보관합니다. 잘 보관된다면 몇개월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에 보관할 경우 종이 타월로 싸서 비닐봉지에 넣어 채소 서랍에 넣습니다. 일반적으로 1주일에서 2주간 지속됩니다. 조리된 돼지감자는 냉장고에 보관하고 2, 3일 이내에 섭취해야 합니다. 보존 기간을 연장하기 위해 많은 식품을 냉동할 수 있지만 돼지감자에서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냉동하면 변색하기 시작하고 식감도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먹는 방법
돼지감자는 얇게 썰어서 생으로 먹거나 구이, 찜, 조림, 으깨기, 튀김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껍질을 먹는 것은 개인적인 취향이지만 끈같이 느껴지는 부분과 단단한 가장자리를 자르는 것이 좋습니다.
돼지감자를 먹고 소화하기 어려웠다면 찌거나 삶거나 으깬 감자로 만들거나 국물로 끓여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돼지감자를 절여서 먹는 것도 발효 과정을 통해 가스 효과를 제거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