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 음식 먹는 것

아침 식사 대용으로 좋은 오트밀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자

by 반짝반짝함무니 2022. 9. 21.

 

오트밀은 물과 우유 등을 섞어 먹으면 아침으로 대용하기에 편합니다. 오트밀은 옛날부터 아침 식사에 영양과 정성이 담긴 음식으로 대접 받아왔습니다.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면 글루텐 프리 인증을 받은 오트밀을 찾을 있습니다. 오트밀 자체는 글루텐을 포함하고 있지 않지만 가공 재배 중에 글루텐에 오염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인스턴트 오트밀 중에는 설탕이 들어 있는 것도 있으니 성분표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효능

풍부한 섬유질

조리가 끝난 오래된 오트밀 컵에 10g 식이섬유가 함유돼 있으며 주로 가용성 식이섬유입니다. 오트밀은 소화 기능을 유지하는 도움을 주고 포만감을 주는 효과적입니다. 그래서 체중 관리와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단백질

조리가 끝난 오트밀 컵에 10g 단백질이 들었습니다. 단백질은 식이섬유와 함께 배를 오래 부른 상태로 유지합니다. 오트밀은 철분, 칼슘, 마그네슘 등의 다른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입니다.

LDL "나쁜" 콜레스테롤 감소

오트밀을 매일 먹으면 총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입니다.

변비 해소

오트밀의 식이섬유 함량은 정기적인 배변을 포함한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혈당 조절

오트밀은 식이섬유가 매우 많기 때문에 매일 오트밀을 먹는 것도 혈당을 조절하는 도움이 됩니다. 식사 탄수화물이 혈류에 도달하는 속도를 늦춰 낮에도 혈당을 높이는 도움이 됩니다.

심장 건강

피부 상태 개선

오트밀은 피부 오염과 건조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습진과 같은 피부 상태에 대해서는 더욱 도움이 됩니다

 

 

오트밀은 어떤 피해가 있나요?

건강한 성인에게는 드문 일이지만 오트밀은 위의 붓기를 일으킬 있습니다. 경우 복통과 팽창감으로 인한 통증과 불쾌감을 유발할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피하려면 오트밀 섭취량을 줄이고 목표에 맞춰 적절한 양을 달성할 때까지 서서히 늘려야 합니다. 하지만 조절이 도움이 있습니다. 간혹 프롤라민, 오트밀 단백질에 대한 몸의 반응이 있기 때문에 발생하거나 단순히 만성 소화불량의 다른 증상일 있습니다. 부작용을 예방하려면 발효나 소화효소를 더하기 위해 오트밀을 갈아서 섭취하는 것입니다. 혹은 오트밀의 산도를 낮추기 위해 먹기 밤에 물에 담가 효소를 강화함으로써 소화를 원활하게 만들 있습니다.

가스 발생

위와 소장을 통과하면 대장에 도달하고 대장의 세균이 섬유질을 분해합니다. 이때 가스를 생성하는데, 가스들이 축적되면 팽창이 일어납니다. 오트밀은 섬유 가용성과 불용성 모두에 많이 들어 있어 과잉 섭취하면 가스 축적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이를 피하기 위해서는 처음에는 오트밀을 조금씩 첨가하여 하루 55g에서 10 사이에 식이섬유 85g으로 증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당뇨병

당뇨병 환자에게는 오트밀이 탄수화물 비율이 높기 때문에 오트밀을 먹을 때는 예방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어쨌든 매일 탄수화물 섭취량을 철저히 측정해 오트밀을 문제없이 식사에 포함할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트러블

장염, 크론병 또는 다른 질환 장염의 영향을 받는 사람들은 오트밀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이들은 이들 병리를 악화시킬 있는 식품인 오트밀을 특히 섭취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설사나 위장염에 걸린 경우는 회복될 때까지 오트밀을 먹는 것을 중단해야 합니다.

글루텐/오트밀 알레르기 환자

 

 

오트밀 만드는

오트밀 죽을 만들려면 작은 냄비에 2컵과 소량의 소금을 섞어 불을 강하게 끓입니다. 물이 끓으면 약한 불로 만들고 오트밀을 넣습니다. 5분간 젓거나 또는 오트밀이 물을 흡수할 때까지 조리합니다. 토핑을 하고 오트밀을 저어 팬에 뚜껑을 덮고 불을 끕니다. 오트밀을 5분만 두면 바로 먹을 있습니다. 오트밀에 계피, 생강, 과일, 견과류 등을 추가해 먹습니다.

댓글